> Aibou: 일본 시사 직독직해 :: 자민당 정권과 전후 체제의 변용-박철희
책에 대해서2020. 10. 27. 16:40
728x90

일본 정치라고 하면 과거 1955년 이른 바 '보수합동' 이라고 부르는 일본 민주당+자유당의 합당으로 생긴 자유민주당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유민주당, 혹은 자민당은 보수합동 이래로 1993년 필자가 부르는 선거의 귀재인 '오자와 이치로(그도 사실은 2세 자민당 의원으로 47살에 간사장까지 역임한 사람이다.)에 의해서 1년 몇 개월 빼고는 2009년 민주당에게 정권을 내줄 때까지 54년 동안 정권을 잡으며 일본의 경제, 사회, 문화, 정치까지도 총괄하면서 좌지우지했던 정당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현상을 가지고 '자민 막부' 라고 부를 정도로 에도 막부와 똑같다고 한탄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만큼 자민당은 일본 전후 정치의 알파이자 오메가이기 때문에 배울 필요가 있다.

 

작가는 서울대에서 일본 정치를 전공한 것을 시작으로 그 이야기를 자세히 풀어나간다. 전후 상황부터 2009년 그 유명한 정권교체까지 자민당의 이른 바 55년 체제의 좋고 싫고의 유산들, 일본에게 끼친 영향을 파헤치며 나아간다. 

 

필자는 일본 정치 입문하는 사람으로는 적절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서 일본 정치를 알기 시작했기 때문이라, 그래서 강력히 추천한다. 

자민당 정권과 전후 체제의 변용,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Posted by megumiai30